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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외로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할 수 없는 것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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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: 깔깔슈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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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로 톨게이트 일반카드 결제.

2025년 현재까지도
고속도로 통행요금은

하이패스 카드가 삽입된 단말기를 통한
하이패스 차로 무정차 요금지불과 함께

유인수납 지불수단으로
현금, 교통카드 (후불 포함), 하이패스카드
세 개만을 받고 있는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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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소리인즉슨, 일반적인
신용카드체크카드로는
통행요금을 바로 낼 수 없다는 소리가 된다

그렇다면 대체 왜 통행요금을
일반 카드로 지불할 수 없는걸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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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로 카드 결제 과정에서
카드사 승인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

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이 과정에서
수 초에서 수십 초라는 시간이 소요되고
이로 인한 정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

때문에 요금소에서 일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
받지 않는다고 설명한다


물론 당황하다가
시간 더 잡아먹는 것 같긴 한데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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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제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
바로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경우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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후불교통카드의 경우 무승인 거래가 이루어지므로
선불교통카드, 하이패스카드와 함께
요금소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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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단 고속도로 뿐만이 아닌
다른 민자도로나 시내 터널 요금소 등도

같은 이유로 일반 신용/체크카드의 이용이
굉장히 제한적이고
후불교통 기능이 포함된 카드만
받는 경우가 많으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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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꼭 일반카드로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
영업소 건물까지 가서 결제를 하거나
납부안내서를 받아 사후납부를 해야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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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현재 95%가 넘는 차량이
하이패스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으니
이제는 유인수납을 이용할 일이
아무래도 잘 없고

단말기 충전 문제 등이 일어났다 한들
하이패스 카드를 빼서 결제하니
이런 경험이 있는 경우가 굉장히 드물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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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럼에도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
차량을 운전하는 경우

후불교통 기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
법인카드를 이용하려다가
결제가 되지 않는다던가

특히 외국인이 차량을 렌트했을 경우
카드를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
굉장히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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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한 점이 과거부터 꾸준히
문제제기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
아직까지 해결이 되지 않고 있지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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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는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이 개선되면서
단말기가 없어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경우가
굉장히 많아졌거니와
(단, 1년 내 20회 이상 미납시 이후부터 통행료 10배 부과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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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톨링 시스템이 정착하면서
새로 개통하는 유료도로의 경우
아예 유인수납을 없애는 추세다보니


아무래도 한국도로공사가 이 문제를
해결할 일은 앞으로도 없지 않을까 싶다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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